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코 : 멕시코 문화 배경 관람포인트 그리고 감동요소

by 큐큐킨 2024. 7. 2.

2017년에 개봉한, 국내 평점 9.20, 로튼토마토에서 팝콘지수(97%)보다 토마토지수(93%)가 더 높은 애니메이션 '코코' 보셨나요? 많은 인기를 얻어, 관람객을 계속 끌어모았던 코코가 다시 한 번, 스크린에서 주는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재개봉을 하였었는데요. 저 역시 재개봉 영화를 다시 보며, 예전의 그 감동을 다시 안고 돌아왔습니다.

아름다움과 감동이 함께한 코코는 멕시코의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가족의 중요성을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코의 문화적 배경을 살펴본 후, 영화의 주요 관람 포인트를 짚어보며, '코코'를 걸작으로 만드는 감동적 요소들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코코 멕시코 문화 배경

'코코'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멕시코 문화, 특히 망자의 날(Día de los Muertos)과 깊이 연결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영화 시작부터 리 언크리치 감독과 제작진은 이 생동감 넘치는 축제를 진정성 있게 묘사하기 위해 굉장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들은 멕시코 현지 답사를 포함해 여러 연구를 통해 영화 속 축제 장면의 묘사는 가보지 않은 저로써는 너무나 아름답고 실제적인 모습이었습니다.

망자의 날의 문화적 의미는 영혼을 인도하는 주황빛의 금잔화 꽃잎부터 돌아가신 사랑하는 이들을 기리는 정교한 제단까지, '코코'의 모든 면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코코'는 관객을 멕시코 문화의 풍부한 전통에 몰입시킴으로써 이러한 관습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불러일으키며, 영화를 멕시코 문화유산 작품으로 만들어 준 듯합니다. 멕시코의 망자의 날을 보며, 우리나라의 죽음에 대한 시각, 차례를 지내고 제사를 지내는 우리의 문화와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부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요 관람 포인트

주요 관람 포인트 중 하나는 관객에게 시각적으로, 감정적으로 많은 것들을 제공하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먼저, 죽은 자들의 세계는 생생한 색채와 정교한 디테일로 가득한 장면입니다. 이 부분의 디자인은 애니메이션 팀의 창의성과 기술력을 보여줍니다. 금잔화 꽃잎으로 만든 웅장한 다리, 불빛으로 장식된 높은 건물들, 활기찬 주민들 모두가 매혹적인 시각적 경험에 주기에 충분하고, 관객들을 환상적이면서도 문화적으로 의미 있는 세계로 자연스레 빠져들게 합니다.

둘째, 영화의 음악 시퀀스는 서사를 이끌고 감정적 울림을 강화하는 중요한 관람 포인트입니다. '기억해줘(Remember Me)''운 포코 로코(Un Poco Loco)' 같은 노래들은 단순히 귀에 감기는 멜로디가 아니라, 캐릭터 발전과 영화의 주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구엘이 증조할머니 코코에게 '기억해줘'를 진심을 담아 부르는 장면과 같은 영화의 감동적인 순간들은 관람객의 눈시울을 적시기 충분한 부분이었습니다. 이 장면들은 강렬한 감정적 반응을 이끌어내고, 영화의 중심 주제인 가족의 유대관계 등을 강조합니다.

 

감동 요소

'코코'는 가족, 기억, 시간의 흐름과 같은 가족과 함께 하며 자연스레 누구나 느낄 수 있는 주제이기에 감정적으로 깊은 울림을 주는 영화입니다.

'코코'는 진실된 서사와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를 통해 이를 너무나 잘 해결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영화 속의 미구엘의 꿈과 가족의 전통에 대한 부분은 특히 가슴 아픕니다. 미구엘이 가족의 역사를 잘 알고 있지만, 음악에 대한 열정을 가족의 금기와 조화시키려는 그 모습에 많은 관객들이 공감할 수 있고 응원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또한 슬픈 과거사와 구원을 찾는 여정을 가진 헥터의 캐릭터는 이야기에 복잡성과 감정적 깊이를 더합니다. 이 두 주인공 캐릭터들의 성장은 세심하게 발전되어 관객들이 그들의 고난과 승리에 공감할 수 있게 합니다.

돌아가신 사랑하는 이들을 기억하고 기리는 부분은 우리가 사랑하는 이들을 우리의 기억 속에서, 그리고 우리가 전하는 이야기를 통해 계속 살아간다는 내용 역시, 너무나 공감이 되는 강력한 부분이었습니다. 바로, 미구엘이 증조할머니 코코에게 '기억해줘'를 부르는 영화의 클라이맥스는 최고의 감동을 주었고, 영화의 가장 핵심 메시지를 아름답게 담아내며 관객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었습니다. 아직도 '기억해줘(Remember Me)'의 노래가 귓가에 울립니다.

 

애니메이션 총평

'코코'는 풍부한 문화유산, 놀라운 시각효과, 진실된 스토리텔링을 완벽하게 조화시킨 영화입니다. 감독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영화의 성공은 멕시코 전통의 진정성 있는 묘사, 매혹적인 관람 포인트, 그리고 깊은 감동에 있습니다. '코코'는 단순한 애니메이션 영화를 넘어 가족, 문화, 그리고 음악의 영원한 힘을 축하하는 작품입니다. 아직, 코코를 만나보지 못 하셨다면, 가족과 함께 보시며 가족간의 유대를 다져보셨으면 좋겠습니다.